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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FAQ

  • 1. (공통 분야) 자주 묻는 질문
    Q1. 이전지역인재에는 어떤 사람이 해당되는 것인가요?
    A. 최종 졸업 및 졸업예정인 학교(대학원 제외)가 경남지역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법률에서 정한 바를 따르고 있으니,「이전지역인재 채용목표제 운영지침」을 참고(www.law.go.kr)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울산광역시 소재(행정구역) 학교 졸업자는 이전지역 인재에 해당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2. 비수도권이 서울 외의 모든 지역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A. 비수도권 인재는 최종 졸업한 학교 소재지가 서울·경기·인천 및 해외를 제외한 지역에 위치한 경우에 해당됩니다(대학원은 제외).
    자세한 사항은「지방 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에 관한 법률」을 참고(www.law.go.kr)하시기 바랍니다.

    Q3. 공공기관 청년인턴 근무경력은 어떤 경우에 인정되나요?
    A.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공공기관에서 ‘청년인턴’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근로형태가 ‘체험형’ 청년인턴이 아닌 경우(채용형 인턴, 정규직, 계약직, 파견직 등) 인정되지 않고,
    입력하신 사항은 경력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등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Q4. 공공기관 청년인턴 3개월 이상 기준은?
    A. ‘18년 ~ ’20년도에 3개월 이상의 근무기간이 있으면 인정됩니다. 동일기관(회사)에서 근무할 필요는 없으며,
    ‘18년 ~ ’20년도에 다수의 기관(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모두 일할 합산하여 3개월 이상이 될 경우 인정합니다.
    3개월 이상이라 함은 통상 90일 이상을 말하지만, 2·3·4월 근무는 89일이라 하더라도 3개월로 간주됩니다.

    Q5. 경력기간은 어떻게 기입해야 하나요?
    4대 보험 가입에 대한 증빙서류(예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등)의 날짜를 기준으로 경력기간을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6. 여러 가지 직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경우, 직무관련 경력을 어떻게 기재해야 하나요?
    A. 한 직장에서 여러 가지 직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으신 경우, 채용분야와 가장 밀접한 직무에 해당되는 내용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일 직장경력을 여러 직무에 중복기재 금지)

    Q7. 파견직으로 근무한 경우 파견사업주와 사용사업주 중에 어느 쪽으로 기재해야 하나요?
    A. 4대 보험 증빙과 경력증명서 발급 가능한 파견사업주를 기준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8. 경험사항과 경력사항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A. 대가를 지급받고 일을 하더라도 4대 보험 가입 등의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경력사항으로 기재하고,
    아르바이트 등 대가지급의 증빙이 불가한 경우에는 경험사항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9. 청년인턴 경력에 해당사항을 체크하고, 경력사항에 중복으로 기재해도 되나요?
    A. 네, 중복 기재 가능합니다.

    Q10. 군 경력을 직무관련 경력에 기재할 수 있나요?
    A. 의무 복무인 경우는 장교·부사관·병사 등 계급과 복무기간에 관계없이 경력사항 기재가 불가합니다.

    Q11.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학점 입력을 어떻게 합니까?
    A. 직무관련 교육사항의 학점은 과목별 이수단위(학기별)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2. 직업교육 학점 인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정규교육 과정 이외의 직업교육은 고용노동부 HRD-Net에 등록된 교육에 한해 인정합니다. 직업훈련이력 확인원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Q13. 편입한 경우 교육사항에 편입 전의 학교에서 수강한 내용을 기재해도 되나요?
    A. 네, 성적증명서 제출이 가능한 경우 입력 가능합니다.

    Q14. 지원서 작성 시 자격 등 항목 기입에 유의사항은 없나요?
    A. 입사지원 단계에서는 별도의 (원본)증빙서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최종 전형단계 응시자에 대해서만 관련 증빙을 받을 예정입니다.
    (제출서류 목록은 채용공고문 참고 및 별도 안내 예정)
    입사지원서 상 기재사항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합격을 취소하고, 향후 5년 동안 중진공 입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입사지원서를 허위(오기 포함)로 작성하여 전형에서 통과하는 경우 타인의 응시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임을 숙고하시기 바랍니다.

    Q15. 학력·연령제한이 없습니까?
    A. 네, 학력·전공·성별·연령 등의 제한이 없는 블라인드 채용입니다. 다만 만60세 이상은 정년퇴직 연령으로 입사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Q16. 군 미필인 경우에 지원이 가능한가요?
    A. 공고 응시자격에 따라 ‘병역필 또는 면제자’인 경우에만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군 복무 중인 경우에는 ’20.12.15일 이전에 전역 가능한 자(전역예정증명서 제출)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

    Q17. 토익과 같은 최소 자격요건은 없나요?
    A. 네, 없습니다. (* 해외사업 직무 등에 대해서만 응시자격 제한)

    Q18. 입사지원현황(경쟁률)을 알 수 있습니까?
    A. 입사지원 현황(경쟁률)은 입사지원서 접수종료일 익일 오후 13시부터 채용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9. 필기시험 장소는 어디입니까?
    A. 서울 소재 학교로 예정되어 있으며, 서류합격자를 대상으로 시험 장소, 일정에 대해 자세하게 별도 안내 드리겠습니다.

    Q20. 지원분야별로 필기시험이 다르게 출제되나요?
    A. 아니오. NCS 직업기초능력 중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처리능력’에 대해서 동일한 직무기초능력 평가를 시행(인성검사 포함)합니다.
    다만 일반직의 경우 지원분야별로 전공 객관식 및 논술시험이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Q21. 필기시험에 전자계산기 활용이 가능한가요?
    A. 아니오.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전자계산기, 휴대전화, 스마트워치 등 일체의 전자기기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Q22. 시험문제 난이도는 어떻게 되나요?
    A. 필기전형의 구체적인 부분까지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Q23. 한부모 가정이지만 연령 요건으로 인해 한부모 가정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여부에 어떻게 표시하나요?
    A. 가족형태가 한부모 가정에 해당하더라도 나이 등의 이유로 증명서 발급이 불가한 경우에는 한부모 가정 해당여부에 체크가 불가합니다.
    한부모가정 증명서 발급(증빙)이 가능한 경우에만 ‘해당여부’에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4. 경력단절여성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결혼, 임신, 출산, 육아 및 가족 구성원의 돌봄 등을 사유로 경력 단절기간이 1년 이상(원서접수 마감일 기준)이거나,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을 ‘경력단절여성’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Q25. 입사지원 시에 지원서를 제출하고 수정할 수 있나요?
    A. 입사지원은 최종 제출하게 되면 수정,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채용 공고문 및 직무설명서 등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신중히 지원하기 바랍니다.
    또한 입사지원 마감일에는 많은 지원자가 몰려 일시적으로 서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 원서접수 마감일 이전에 미리 지원 완료하시기를 바라며, 최종제출(완료)하지 않은 지원서는 저장하였더라도 무효입니다.

    Q26. 자기소개서에도 블라인드 채용기준을 적용해야 하나요?
    A.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도 블라인드 채용방식에 따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직·간접적으로 학교명, 기업명, 가족관계, 중진공 내에 지인관계 등 개인 인적사항이 입력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이익의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Q27. 블라인드 면접 방식을 적용하니, 본인에 관한 사항 일체를 언급할 수는 없나요?
    A. 응시자가 개인 신상(가족관계, 출신 등)에 관해 언급할 경우 발언을 제지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무관련 지식이나 보유기술, 경력·경험사항 등에 대해 특정한 명칭을 밝히지 않고(타 지원자에게 차별적 요인으로 오인될 소지),
    자신의 강점을 전달(직무 관련성) 할 수 있다면 언급 가능합니다.

    Q28. 일반직과 업무지원직에 중복하여 응시할 수 있나요?
    A. 아니오. 중복하여 응시할 수 없으며, 일반직 또는 업무지원직 내에서도 한 개의 모집분야(지역·직무별)만 지원 가능합니다.
    중복지원이 사후적으로 발견되더라도 모두 무효 처리할 예정입니다.
  • 2. (일반직) 자주 묻는 질문
    Q1. 지원 분야에서 계속 근무하는 건가요?
    A. 순환보직 원칙에 따라, 지원 분야 이외의 업무도 담당할 수 있습니다.

    Q2. 합격 이후 배치부서 및 지역은 어디인가요?
    A. 최초 배치부서 및 지역은 입사 후 기관 인력상황 및 개별면담 결과(희망부서·지역)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최초 배치 이후에도 순환근무 원칙에 따라 2∼3년 주기로 타 부서 및 지역으로 전환 배치될 예정입니다.

    Q3. 각 전형별 합격자 배수는 어떻게 선정되나요?
    A. 서류전형에서는 채용예정인원의 30배수(응시기회 확대), 필기전형에서는 채용예정인원의 5배수, 1차 면접에서 2배수(경력 3배수)를 선발합니다.

    Q4. 면접전형은 어떤 방식으로 치러지나요?
    A. 1차 면접(실무)은 조별 토론(다대다) 이후 개별 역량면접(다대일) 순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종 면접(임원)은 다대다 방식의 경험면접으로 직무역량과 인재상 등을 종합 평가합니다.
  • 3. (업무지원직) 자주 묻는 질문
    Q1. 거주지와 무관하게 지역 선택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현지채용 원칙에 따라 거주지 외의 지역을 선택하여 최종 입사하더라도 사택 지원은 불가합니다.

    Q2. 전문직렬 지원 자격에 해당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우선 직무기술서에 근거하여 해당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본인 스스로 판단하는 경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직무관련 자격증 등이 있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우대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3. 급여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A. 직무에 따라 기본급이 설정되는 직무급제입니다. 직무 숙련도에 따라 직무등급 승급이 있으며, 직무등급은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 기본급은 정부지침 및 예산 배정 등에 따라 인상여부가 결정됩니다.

    Q4. 컨설턴트 직무가 어떻게 되나요?
    A. 청년전용창업자금(정책자금) 심사 및 지원기업 멘토링, 청년창업 사관학교 입주기업 컨설팅, 재창업기업 진단 등의 업무가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향후 사업조정 및 기관 사정 등에 따라 직무범위는 변동 가능합니다.

    Q5. 면접전형은 어떤 방식으로 치러지나요?
    A. 다대다 방식의 경험면접이고, 조당 면접자 5명 내외(변동 가능)로 편성되어 직무역량 및 인재상 부합 여부 등을 종합 검증합니다.
    업무지원직의 경우 일반직과 달리 면접전형은 1회만 실시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6. 각 전형별 합격자 배수는 어떻게 선정되나요?
    A. 서류전형에서는 채용예정인원의 20배수, 필기전형에서는 채용예정인원의 5배수, 면접전형(1차)에서는 최종 모집인원을 선정합니다.
  • 4. 시스템 관련 문의 (홈페이지로 작성, 조회)
    Q1. 페이지가 확인되지 않아요. / 채용 홈페이지에 오류가 있어요. (합격자 조회, 공고문, 입사지원서 등)
    A. 채용 홈페이지 및 입사지원서 작성 시 Internet Explorer, 사파리 등 보다는 가급적 Chrome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리며,
    모바일보다는 컴퓨터를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오류 발생 시 해당화면을 캡쳐하여 Q&A게시판에 문의글로 남겨주시면 보다 정확한 답변이 가능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Q2. 팝업이 뜨지 않아요.
    A.
    1)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사용 시
    - Internet Explorer>도구>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팝업 차단 사용 해제
    2) Chrome 브라우저 사용시
    - 크롬 오른쪽 상단 점세개를 클릭>설정>고급>콘텐츠 설정>팝업 차단됨을 해제

    Q3. 입사지원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최종제출을 한 경우, 이메일로 접수 완료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입사지원 시 정확한 메일 계정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입사지원 확인 및 채용 관련 안내 메일의 수신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메일 주소와 스팸메일함 및 메일함 용량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채용 관련 발신 메일의 내용은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메일 수신이 안되시더라도 홈페이지를 확인하시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4. 최종제출 후 입사지원서를 취소/수정하고 싶어요.
    A. 채용 홈페이지에는 지원한 입사지원서를 삭제 및 취소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지원하실 때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기간 내에 부득이하게 입사지원을 취소하고 싶은 경우에는 Q&A게시판에 아래 양식을 참고하시어 취소 요청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유선상 본인 확인을 통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재 시 해당 문의내역은 처리되지 않음.)
    요청글을 남긴 후, 시스템 담당자 사내번호(02-2152-xxxx)로 문의 시 남겨주신 개인 휴대전화로 연락드립니다.

    1. 최종제출 후 입사지원서 내용 수정이 필요한 경우
    - 제목 : '(입사지원 취소)_수험번호_성명'
    ※ 유선상 본인 확인 후 최종제출 상태를 미제출 상태로 변경 처리해드립니다. 최종 작성하신 지원서 상 내용은 그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2. 지원분야 변경이 필요한 경우
    - 제목 : '(지원분야 변경)_수험번호_성명'
    → 최종제출 이전 지원분야 변경이 필요한 경우, 수험번호 대신 출생월일(4자리)를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분야 변경 요청 시, 유선상 본인 확인 후 메일 계정 및 작성하신 모든 내역이 삭제 처리됩니다.
    이메일 인증단계부터 시작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점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Q5. 최종 제출 전, 입사지원서 내용을 수정하고 싶어요.
    A. 입사지원관리>지원서 수정/확인 메뉴에서 해당 채용 공고명을 선택한 후 인증 받은 메일계정으로 접속하시면 입사지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입사지원서 최종 제출을 하셨거나 접수가 마감된 상태에서는 수정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라며, 인증받지 않은 계정으로 접속 시 메인홈으로 돌아갑니다.

    Q6. 합격자 발표는 언제 하나요? /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전형별 합격자 발표는 채용 홈페이지의 ' 전형결과 > 합격자조회' 에서 가능하며,
    발표가 진행되면 개별적으로 발표 확인 관련 안내가 진행됩니다.

    ※ 접수 마감 당일 관련 안내
    입사지원서 접수 마감 당일, 마감 직전에는 지원량이 많아 지원서 수정 및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PC환경에 따라 제출하지 못한 지원서는 마감기한 이후 제출이 불가합니다.
    사전에 미리 입사지원서를 작성,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제출 취소 및 지원분야 변경을 위한 계정삭제는 문의내용 확인 후 본인확인 유선통화를 거쳐 처리됩니다.
    압시지원서 접수 마감 10분 전부터는 최종제출 취소 및 지원분야 변경을 위한 계정 삭제 처리가 어렵습니다.
    유의하시어 작성 부탁드립니다.